본문 바로가기

Opinion

인플레이션 걱정 마세요. 우리 말고 트럼프의 문제입니다. Don't worry about inflation, it's Trump's problem, not ours.

트럼프의 1월 29일 tweet입니다. 인플레이션이 불만인가 보네요.

FED가 DEI와 성 평등과 그린 에너지와 가짜 기후변화에 신경 쓰느라 인플레이션이 발생했다는 건데요. 
트럼프의 대부분의 발언들이 그렇듯 사실여부보다, 그의 기분이 어떤지 정도는 전달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인플레이션 때문에 머리가 아프시군요.

트럼프는 왜 화가 날까

선거 제도가 다르긴 하지만, 전체 득표 수만 보면 오바마는 2008년에 7.2% 더 득표해서 이겼습니다. 큰 차이죠. 바이든은 2020년에 4.5% 차이로 이겼군요.
이번에 어마어마한 차이로 압승한 것 같지만, 트럼프는 겨우 1.5% 차이로 이겼습니다. (국내외 언론 분위기는 오바마 이상의 압승인 것 같은데 말이죠)
그 작고 소중한 차이를 만든 것도 결국은 swing voter들의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불만입니다.
전 세계 모든 나라들의 공통적인 현상이죠.

https://www.mk.co.kr/news/world/11019163

 
사람들은 보통 내가 취업에 성공했거나 내 연봉이 오르는 건 내가 잘해서라고 생각하고, 
슈퍼마켓 식품 가격이 오르는 건 대통령 탓을 합니다. 이런 사소한 문제들은 무시하면 되죠 뭐.

미국고용노동부(BLS)

 

헌데, 이전 글에서 밝혔듯 불굴의 정신력을 가진 Republican 형님들의 트럼프에 대한 기대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1년 후면, 킹갓제네럴프레지던트 트럼프께서 인플레이션을 문자 그대로 "Zero"로 만들어 주실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래프 제목의 소제목은 '공화당 지지자들은 지금의 기대를 감안하면 트럼프가 인플레이션을 일으키면 특별히 실망할 것이다.' 라고 하네요.

 
음.. 인플레이션 덕분에 겨우 1.5% 차이로 이긴 트럼프가 부담스럽겠군요? 
사람은 버거운 것을 요구받으면 화가 나죠. 화 날 법도 합니다. 

인플레이션 따위 무시 하면 안 될까? ㅇㅇ 안됨.

보자. 몇 가지 요소가 있죠?

 

  • 미국은 2년마다 한번 상/하원 50%의석을 걸고 선거가 있고, 
  • 그래서 항상 현직 대통령에 대한 심판론이 우세하며 여소야대가 되는 경우가 많죠.
  • 현재 민주당:공화당은 각각 상,하원에서 47:53, 215:220 입니다. (언론들의 호들갑에 비하면 근소한 차이네요)
  • 이번이 두 번째 임기라 저 상/하원 선거에서 지면 역전할 기회가 없습니다.. 

보자, 트럼프에게 좋은 일이 많으려면(3선 개헌까지 포함해서), 이 중간 선거를 꼭 이겨야겠네요.
(쉿, 트럼프가 3선 개헌 시도 아니면, 자기는 연임을 안 했으니 이 번 하고 한번 더 연임할 수 있다고 우길 수 있다고 제가 생각하고 있는 건 비밀입니다.)
이기는 것으로는 부족하고, 압승까지 바라는 트럼프는 마음이 급합니다.
'인플레이션은 절대 막아' 모드로 들어가야죠

??? : 관세?! 정말 무역전쟁 한번 해보실?

저 같은 사짜말고 진짜 경제학자들은 관세가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는 의견이 주류 것 같습니다.
아직 트럼프의 경제 참모들에 대한 판단은 유보해야겠지만,
그들이 맞고 틀리고를 떠나,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가능성만으로도 78세 트럼프의 심장을 뛰게 만들 겁니다. 
 
실제로 CPI, PPI PCE 모든 인플레이션 지표가 정말로 '0'이 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Walmart, Best buy의 공산품 가격이 올랐다면, 우리 White Rural Rage의 주인공들께서
'아. 에너지와 식료품 가격이 안정되었지만 공산품 가격이 좀 오른거구나. 이 정도 인플레이션은 괜찮지 ^^'
이해해 주실까요?

어마어마한 중국의 대미 무역 수지 흑자

지금 트럼프는 $Trillion 단위의 제품을 중국으로 부터 수입하면서 관세를 때리고, 그 제품의 가격이 안 오르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방법은 둘 중 하나 입니다.

  1.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낮아지길 신께 기도하거나
  2. ★☆ 별 의미 없는 항목에 관세를 때리며 시늉만 하기 ★☆

두 항목 중 어떤 방법을 선택하더라도, 안심하세요. 여러분. 그는 인플레이션을 지켜 볼 여유가 없습니다.

 

※ 뭐, 정말 관세를 때리고 환율전쟁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이건 다른 글에서 다뤄보겠습니다. ^------------------------^
 

반응형